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CCL?...당신의 저작물을 지켜 줄꺼라 생각하는가?

by 무진군 2009. 4. 21.


위험한 글 맞습니다..맞구요... CCL이 공유의 상징? 맞다 저작자를 보호하는 공유의 상징? 이건 아니다.

일단 CCK 홈피입니다...이 제목때문에 들어오는 분들은 최소한 CCL이 뭔지는 아실겁니다. 저는 CCK 설립 축하때도 갔었고... 국내 도입이 되지 않았을 때에도 활용을 했었으며, 자원 보사자 지원을 할려고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활용을 안합니다. 왜인지 이제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그정도로 애정은 있습니다만... 이건 캠페인 이상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지요. 아예 저작권을 포기 하는 편이 맘이 편한 것 입니다.)

아래는 CCL의 기본적 4가지 구성 요소 입니다 간단하죠..
(맨아래 변경금지와 동일조건 변경허락은 같이 나올수 없고 나머지는 조합이 가능합니다.)

  CCL의 최고 레벨로 봅시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에 맞춰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입니다...

 자.. A란 분이 당당히 위의 조건으로 수십시간이 걸려 글을 집필을 한다던가 그림을 그린다던가 음악을 만들고 .. 그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많은 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CCL을 달았습니다. 그것도 까칠하게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이조건으로 말이죠..

 B란 사람이 보기에 죽입니다.. A란 사람의 그 글은 정말 뛰어나서 하루 트래픽이 1억뷰가 터지고 있습니다..+_+/(말도 안되죠. 예 일 뿐입니다.) ... 그럼 B란 사람은 아주 간단히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광고를 달고...^-^ A가 쓴 유명글을.. 블로그로 퍼옵니다. 그리고 아래에 "A가 쓴 글을 퍼왔습니다."-저작자 표시- 라고 하고 '링크를 달지 않습니다.' 물론 전문을 퍼오는 거지요 -변경금지-..(그러나 B씨는 신나게 광고수입을 챙깁니다.[각주:1]-A씨의 글로 인한 직접적 수입이 아닌 것 입니다.-)

 B는 A가 쓴 유명글로 출판을 하지 않습니다. A가 쓴 멋진 사진으로 돈받고 파는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습니다. A가 작곡한 음악을 다른 서비스로 변경 팔지 않습니다..-비상업적이용-. 현재까진 A가 시킨(CCL)걸 잘 지키고 있군요...

 A는 갑자기 다음날 트래픽이 1/2로 준걸 알게 됩니다. N이라는 포털에서 유입량은 완전 사라졌습니다..D라는 포털에서만 들어오는데 그것도 다음날이 되니 사라졌습니다.. 알고 보니 B라는 N포털 소속의 블로거가 자신의 글 전문을 퍼갔습니다.
또 C라는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D라는 포털에서 퍼갔는데 알고보니 파워 블로거입니다..

 열받은 A씨는 B와 C에게 글을 내리라 합니다.
 그러나 의무가 없습니다. (허락을 해 놓은 상황이기에 의무가 없는 것 입니다.) 그래서 황급히 copyright로 변경 합니다.. 그러나..=ㅅ=; 변경 시점에 맞춰 효력을 발휘 합니다 다음날 00시에 했으면 그시간 이후의 저작물만 보호를 받는 것입니다....

 A씨는 기분이 어떨까요?................... 판단은 알아서하시면 됩니다.
 B와 C씨는 위법일까요? 


 다른 옙니다.
 A가 사랑에 대한 주제로 질주언니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질주언니를 찍기 위해 모델 서배료를 내고 당당히 찍어 오고 CCL!
 다음날 은꼴사 사이트에 올라갑니다.. 하지만 그 사이트는 질주언니들의 사진을 돈받고 팔지 않습니다. 촬영자를 적어 놓습니다. resizing도 안하고 그냥 올려 놨습니다. 당연 네임텍은 안지우죠... ^-^ .... 그렇다면 사랑이란 의미가 ^^;.그런곳에 올라가면 훼손 되지 않을까요?..(위의 예와는 다릅니다. 뭐가 다른지 모르신다면, 다시 처음부터 읽어주세요..;ㅂ; 제가 글을 잘 못 씁니다.)

그렇다면 이 A씨의 기분은.. 어떨까요?.........


넷 에티켓입니다.
1. CCL이 달렸다 하더라도 저작자를 "링크"를 해준다.
2. 이미지를 img src태그등으로 직접링크를 하지 않는다.
3. 사진같은 경우는 저작권을 논외로 해도 초상권에 의해 소송당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안하더라도 퍼가는 것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블로그에 올려 놓고 뭔 말이 많냐? 라고 하면, 짧은옷 입고 다닌 여자가 안좋은 일을 당하고 뭔 말이 많냐? 와 같은 말입니다.[각주:2])
4. 전문(全文)을 게시하지 않고 캡춰로 이미지화 해서 넣어주고 관련글 링크를 해준다. (트래픽 뺏지 않기)
5. 혹 퍼갔을때는 자신의 CCL이나 저작권을 주장하는것이 아니라 원작자의 저작권을 안내해 준다.








  1. 광고수입을 폄하하기 위해 적은게 아닙니다. 광고 수익을 만드는 방법적인 부분에 대해서 하는 말입니다.. 이런경우 관습적으로 못된 놈이 될 수 있지만, 사실 관계를 알 방법이 없게 되죠. 말그대로 "도작"및 "copy"처럼 그걸 게시한 B의 양심에 맡기는 방법 밖에는 없게 됩니다. 3자가 보기엔 저리 보일 수는 있겠죠. [본문으로]
  2. 사고를 친 놈이 잘못한 것이지, 올린사람의 부주의를 탓할 것이 아니지요. [본문으로]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