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광고유치를 한 사이트는 상업사이트 인가?

by 무진군 2007. 8. 9.


 최근 국산 및 해외의 광고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본인도 광고를 유치한 상태이지만, 이것을 상업 블로그냐? 혹은 상업 사이트냐 라는 관점으로 보아야 할 것이냐?
라는 문제이다.

 상업 블로그의 기준은 무엇이냐는 것이죠. "광고 프로그램을 유치 했다고 해도 그 블로그의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 하지 않는다" 혹은 "광고 프로그램을 보는 것으로 방문자는 비용을 지불 하지 않는다" 라는 명확한 명제가 있습니다.

 위의 상황으로 보면 상업사이트가 아니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광고 프로그램을 유치 하는 것이 비난 받아야 한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이 계신데 얼마전 필자는 영X문고에서 인터넷 광고에 대한 창업 책을 읽은적이 있다. 주성치님이 집필한 책이었는데 그부분의 글을 조금만 인용을 하겠다.(기억속에 있는 것이므로 확실하진 않으나 내용 전달엔 문제가 없다 생각한다.)

 "많은 광고 유치자들의 착각은 자신의 포스팅에 대한 대가로 광고수입을 얻는다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 된 것이다. 광고 프로그램은 게시를 했기 때문에 게시에 대한 대가이다" 라는것이 주였는데, 예전에 적었던 글의 필자의 주장과는 달랐던 것(현재는 그 게시물을 삭제한 상태)이다.(    부분은 인용부분)

 어째서? 라고 생각했지만 한발 물러나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이다.
 광고주는 광고게시자의 효율적인 광고효과에 대하여 금액을 지불 하는 것이지 그 포스팅의 내용의 가치에 대해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다시말해 내용이 좋던 나쁘던 광고효과가 있으면 금액을 지불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낚시글이 난무하는 것도 그때문 아닌가?)

 또한 광고 게시자 또한 자신의 포스팅에 대한 대가성 수입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말을 바꿔 이야기 하면 포스팅된 글에 대한 컨텐츠의 가격이 없다는 것이다. 글이 출판을 통해 판매 되는것도 아니며, 광고주역시 그 포스팅에 대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므로, 상업적인 이용이라 정의하기엔 무리가 있다. 라는 뜻이다.

 최근 저작권 및 펌로거 스팸블로거에 대한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시작하게 된것이지만 위와 같이 상업적이 아니다 라는 결론이 난다고 해도 분명 저작권은 존재를 하고있다.
 CCL표기 같은 경우는 상업적 이용이 아니므로 변형금지 등의 옵션이 없으면 변형도 할수 있다. 본인의 CCL표기는 과거(2007.08.09 00:00부로 CCL을 철회 하였다.) 조건이 비상업적 이용/변형금지/원작자 표기 였다.


 말이 조금 샜는데 광고 프로그램에 참가를 하냐 안하냐로 상업 블로그냐 아니냐의 논쟁은 솔직히 끝내고 싶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다른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말씀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여러 의견을 듣다 보면 필자의 편협한 생각이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