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캔디드샷

by 무진군 2007. 4. 2.


뭐 나름 캔디드 샷이지만 이경우에는 저기 등장하신 분들은 초상권 운운 할 수 없다.ㅋ

위 사진에 대한 첨부설명 - 2015.06.19 (공식행사의 진행요원이고, 피사체의 주가 상황과 장소 이며, 인물이 주가 되는 사진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공연 및 행사(행사의 주체에 대한 사진), 시위 현장들에는 초상권은 존재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100%라고 할 수는 없다. 촬영이 금지된 공연 및 행사도 있으니 그것은 공연 주체측의 안내를 따르자.) 주의: 시위 같은 경우는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이 존재를 하고 그것에 맞는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니, 초상권은 없다 보는게 맞습니다. 다만 그 사진으로 인한 인격적 모독 및 사실에 대한 호도 등이 발생하면, 명예훼손이 됩니다.(이것이 더 크죠.)




캔디드샷 : 정의로 보면 뭐 몰카다.

 몰카라고 해서 이상한 상상을 할필요는 없다 자연스러운 상황 연출을 위해 피사체가 모르도록 찍는 것이다.. 보통 캔디드 샷을 위해 100mm이상의 렌즈를 끼고 지금도 분주히 피사체를 찾아 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실것이다.

 뭐 본인도 생활사진을 좋아 하고 이래 저래 찍고 다니긴 하지만. 가끔씩은 사진내에 인물을 배치시켜 놓고 이것을 허락을 받아야 하는가? 때문에 고민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먼저 말을 하고 찍으면 그 상황을 놓칠거 같고 전문 모델이 아닌이상 카메라를 의식 하기 때문이다.

 ㅡㅡ; 하지만 찍고 난다음에 동의를 얻고 지워 달라 하면 지워주는 것이 예의 이다.
본인도 x이버의 사진겔에 올리곤 하는데 3주 전쯤인가?
 목도리 녀 라고 해서 만들어지게 된 원흉인 사진이 게제 되었다. 찍은 사진가 분이야 금주의시선을 먹었으니 상금타고 해서 좋았겠지만.( 이걸 상업적이용이라 할 순 없다.. ㅡㅡ;)

 그로 인해 유명해져서 소위 목도리녀의 집안 사람들은 전부 매스컴의 먹이가 되어 버렸다.
  그 이후에 괴롭다는 말을 학교 게시판에 적은 목도리녀는 매스컴 참 무섭다 하던데, 사실 매스컴은 정말 무섭다..
 본인 같은 경우 뉴스나 보통의 매스컴을 100% 믿지 않는 이유가 있다. 사람이 죽었어도 그 죽은 사인 자체가 맘대로 바뀌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ㅡㅡ;;(과거의 안좋은 기억..생각만 해도 매스컴의 장난은 정말...ㅡㅡ;)

 여튼 각설하고 그 사진가 분이 목도리녀 분에게 동의를 얻었는지가 궁금하다..
 나 역시 생활사진을 찍는다고 까불었던 것을 한번 되돌아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아무리 아름다운 장면이라고 해도 찍힌 당사자가 싫어 한다면..?ㅡㅡ;;
(그냥 게시를 한다면 돌맞을만 할까?)

 사담으로 사진가 분들은 노인과 가난한 사람들을 흑백 으로 찍지 말라고 한다.
 또, 나에겐 너무나 사랑스러운 아이가 어떤 사진가의 사진기에 담겨서 '절망' ,'슬픔' , '진혼곡' 등의 부정적인 장면으로 리터칭 되고 부정적인 제목이 달려 웹상에 올려지고 그것에 사람들이 연출이네 아니네 1차로 댓글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난도질 당하게 된다면 정말 그 사진가를 죽이고 싶어 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ㅡㅡ;;;..

 사진 한번을 찍더라도 좀 생각하고 찍자....이화동에서 찍었던 사진중 어르신이 찍힌 사진이 하나 있는데 내려야 할지 고민이다. (고해성사중..) -사실 정겨워 보이시던 마늘다듬으시면서 동네분들끼리 말씀 하시던 사진이었다.2분중 한분은 뒷모습이고 한분은 옆모습..ㅡㅡ;;;


 여튼 무뇌티즌들의 댓글 퍼레이드를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http://new.photo.naver.com/ArticleRead.nhn?mid=2&did=101&articleNum=20070307041048150&awardRank=1&year=2007&month=3&week=2
가보시라..ㅡㅡ;; (물론 정상적인 댓글이 더 많다.)

 늘 사진을 찍다 보면 멀리 조그마하게 나온 인물 분들때문에 이걸 어찌 하나 하고 고민할때가 많다. 그래서 맘편히 풍경사진이나(이것도 사람이 나오면..lllOTL) 모델 사진을 찍나 보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