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by 무진군 2007. 4. 23.


 이걸 안지가 1년정도?
대부분은 사진을 올릴때 많이 사용했습니다만, 금요일에 올블로그나 이올린에서 보니 자신의 저작권이 있는 것도 아니면서 자랑스레 붙여 놓은 모블로거에 대해서 이야기가 있었더군요.

 본인 같은 경우, 최근에 사진에 photographer라는 말을 붙이면서 자신의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는 것에 많은 생각을 하게되고 라이센싱을 넘어 자신의 사진에 책임을 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신의 저작권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인물 같은경우 그 인물의 초상권을 제외한(먼저 허락을 득했다면 상관이 없지만) 촬영한 방법이나 그밖의 것들이 아마도 라이센싱을 갖을 거라 생각합니다.

 펌로거라던가 자신의 생각이 한줄도 없는 단순 펌글은 미니홈피를 운영할때도 기사를 긁어 와서 단 한줄이라도 내 생각을 적게 되었고 그 생각이 라이센싱을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서 받으면 된다,(예:이번에 XXX영화의 캠버전 보니 강추! 여기서 받으세요)
라는건 강추라는 두글자 만으로 자신의 생각을 담았다고 보기엔 ... 글쎄..

 이미 저작권이라는 법을 적용시키기 이전에 내용자체가 불법이라 주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자신의 글과 생각을 남긴다는 것,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까 싶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센스를 붙이고 photographer라는 말을 붙인 이상 점점 더 글을 적고 포스팅을 하는것이 참 힘들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