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참 좋은 기능임에 틀림 없다. 하지만 악용되는 경우에는 참 난감한 기능이기도 하다. 필자는 최근 메타블로그인 척(?)-나쁘다는건 아니다.- 하는 사이트에서의 무단 RSS수집에 관련된 글을 썼었고, 원만히 해결이 되었다.(과거 포스팅 참고)
얼마전에도 올 블로그등의 메타 블로그에서 RSS에 관련된 전체공개냐 부분공개냐 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 누군가가 "당신은 전체 공개가 아니어서 구독자를 생각하지 않는 나쁜 블로거!" 라는 식으로 몰고 가는 논의는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는 자발적이며 자신이 생산한 컨텐츠를 표현하는 양식으로 그 컨텐츠 제작자인 블로거 자신이 선택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본인은 기본적으론 전체공개를 찬성하는 쪽이다. 사실 RSS는 구독자를 위한 양식이며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한 방법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블로그는 부분공개이다.(남이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멘스란 뜻이 아니다. 부분공개를 하시는 분들을 이해 할 수 있다. 또 본인도 그런 이유로 부분공개를 하고 있다란 뜻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각 블로그마다 전체공개로 할 수 있는 포스팅위주의 블로그가 있기도 하지만, 반대로 부분공개를 할 수 밖에 없는 블로그가 존재 한다.
포스트에 어떤 컨텐츠(글/사진/동영상/음악등)으로 구성 될지는 모르지만,RSS리더에서는 각 블로그에 있는 오른쪽 버튼 금지라던가(예전에 오른쪽 버튼 금지를 왜 거냐 라고 하시는 분 있었는데 보호할 컨텐츠가 있음 그것은 제작자의 자유 입니다.)하는 것이 전부 무시 된다 라는 것 입니다.
만약에 자신의 가족에 관련된 사진이 올라왔을 경우(재가공이 되어 어딘가 돌아 다니는걸 볼 경우 아마도 대부분은 기분이 좋지 않을겁니다), 혹은 꼬이님 처럼 가족 이야기에 관련된 포스팅일 경우 악의를 가진 사람들이 쉽게 가공이나 펌질이 쉬워지기에 쉽게 전체공개를 못한다는 것 입니다.
다시말해 앞으로의 RSS리더와 RSS규약은 코드가 암호화가 되어 내용을 볼수가 없으며, RSS리더기는 디코딩을 해서 화면에 뿌려 주어 READ만 가능하다면 개인적인 포스팅이라 하더라도 어느정도는 보호 받을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웹상의 메타 블로그 같은 경우는 타격을 입겠지만, 사실 아웃링크로 관리가 되기 때문에 부분공개이던 전체공개이던,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적인 포스팅을 하면서 부분공개를 하던 필자 포함 많은 분들이 전체 공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구독자 분들도 상당히 편리 하게 이용을 하지 않을까요?)
단순히 부분공개 하시는 분들이 광고 프로그램을 설치 해서라고 몰고가는건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광고 프로그램에 동참 하기 이전부터 부분공개로 했으니 별개의 문제 입니다.)
가끔 다른분들과 문제로 부딧치는게 블로그나 웹2.0의 기본은 "공유"입니다. 허나 그 공유가 같은 생각(혹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생각의 공유이지, 그 컨텐츠의 공유는 아닙니다.(그 공유 여부도 게시자인 블로거가 원하는 방향으로 CC라던가 혹은 Copyright라던가 의 방식으로 그 컨텐츠의 질을 떠나 존중해줘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편리하게 구독하시는 분들의 편의성과 배포자의 저작권 혹은 보안부분이 해결되는 대안이 빨리 나와주기를 희망하며, 이글을 마쳐 봅니다.
2008/01/21 - 내사진닷컴에서 연락 왔습니다.
2008/01/18 - RSS도 함부로 퍼가지 마세요!
2007/07/10 -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조련사가 챙겨?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