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MUJINism Know-How

MUJINism Tip] Strobist tip #1 -플래쉬 하나로 여러개 조명효과 내기

by 무진군 2015. 5. 16.


주의 : 이글을 SLR클럽의 펜탁스 포럼의 정보/강의 란에 올렸던 글입니다.

2013/10/10일 작성된 글입니다.


일련의 사태로 옮기는 글입니다.(링크등은 당연히 깨져 있거나 삭제 하였음을 밝히며, 블로그의 글투와도 다름을



시작하기 전에...

아하하하.. 이거 MUJINism Tip이라고 하니 쑥스럽네요.. 사실 많이 알려 지고 알고 있는 법인데 모르는 분들을 위해, 쓰는 팁입니다.

앞으로도 뭔가 예제 사진은 거의 없고 말만 많은 이야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ㅋ

Speed light가 맞는 용어이긴 합니다만 편의상 이하 스트로보/플래시등으로 표기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로보라 함은 카메라의 슈에 탈부착을 할 수 있는 소형 스트로보를 많이들 지칭 합니다. 제가 썰을 풀 내용은 소형 스트로보를 이용한 촬영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풀 예정입니다. 뭐 비정기적으로 올리도록 하지요.
첫 내용이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데 따라 해 보시기 편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론적인 여러 부분은 생략을 하겠습니다. 아니면 이후에 썰을 풀 수가 없지요.^^:..(다음회를 기대해 봅시다.)

아래의 예제 사진은 크롭/리사이징/상표삭제의 보정만 되어 있는 사진들 입니다.



첫번째 썰에는
상황은 이렇습니다. 나에게 카메라 한대/플래쉬 하나 가 있습니다.
다행히 삼각대는 하나 있고, 동조기도 없고 오프슈 코드도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광원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럴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무언가 바운스로 찍기에도 직광도 마음에 안들고, 다행히 무선동조가 되니 사용해 봤는데 조명이 하나다 보니 단조롭네 라고 생각이 들때 해볼 수 있습니다,.

1. 먼저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킵니다.
2. 10초 정도 노출을 줘도 아무것도 안보일 정도로 조리개를 조입니다. 당연히 감도는 낮추어서용..
3. 타이머로 설정 하고 MF상태로 촛점을 맞춥니다.
4. 플래쉬를 준비 합니다.. 손은 테스트 발광에 손을 가져다 댑니다.
5. 셔터막이 올라가면 플래쉬를 피사체로 향하여 테스트 발광을 누릅니다. 여러번 누릅니다.
6. 결과를 봅니다.



-제품 홍보가 아니라 제품명 및 제작사는 전부 지웠습니다.
메타 정보를 보면 노출을 2초 정도 주었군요.. 2초동안에 테스트 발광을 4번 정도 했습니다.^^:.
약하게 빛을 사용해서 여러번 터트리니, 암부 명부 고르게 잘 나오는 군요..^^;




다음사진은 3초 노출을 주고 6번 정도 터트렸습니다. 그중 오른쪽 위에서는 두번터트릴때 red color gel 필터를 써서 색을 입혔습니다. 왼쪽에서 터트릴때는 젤필터가 없이 터트렸지요.
제품에 색이 입혀 졌습니다.

이촬영 방법의 단점은 꽤 부산해 진다는 점과^^:. 여러 위치에 빛을 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움직이지 않는 물건. 여러 조명 효과가 필요할 때. 카메라와 플래쉬 삼각대가 외엔 아무것도 없는 경우.. 활용이 가능합니다.(그리고 어두워야 겠지요.)



배경이 정리가 좀 안되었지만. 위의 예제는 백라이팅으로 blue color gel 상단에서 Red color gel 그리고 그냥 원색으로 형태를 만들기 위해 젤이 없이 1회 발광을 더 한 사진 입니다.(총 3회 발광)


자 이전에 찍었던 샘플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과거 K-7완전체를 갖고 있을때 촬영 한 사진 이랍니다.
이건 메타정보가 없네요..^^:.
블로그에 제가 기록했던 메타 정보를 바탕으로 말씀 드리면 *istDS + 피닉스 24mm /f22 / 20초노출 메츠 54기준 1/256발광 20방..입니다.^^:.
사진의 왼쪽 부분에 보면 플래쉬를 터트린 흔적 두개와 렌즈 부에 비친 플래쉬의 궤적을 보시면 ^^ 됩니다.

이방법의 단점은 같은 사진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매번 촬영 할때 마다 빛의 위치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이 문제이며^^;. 하이라이트를 주고 싶은 곳이 있으면 그쪽을 향해 여러번 터트려 주시면 됩니다.^^;.

플래쉬가 많고 동조기와 스탠드가 있고 기타 등등등 모든 제반 상황이 갖추어 지면 잘 쓰지 않는 것이지만. 한개의 조명만 갖고 여러 곳에 빛을 비추는 방법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번째 Tip 포스팅에서는 1회 내용을 통해 플래쉬의 특성과 왜? 어렵게 느껴지는가? 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긴 할런가유?...=ㅅ=;..(반응 없으면 2번째는 흐흑..)
10회 정도 되면 충무로 세기 강의실이라도 빌려서 함께 해보록 하지요.^^:. (직접 예제 촬영을 하는 방법을 보인다던가.. 그런걸로..=ㅅ=;.)

=-=-=-=-=-=-=-=-=-=-=-=-=-=-=-=-=-=-=-=-=-=-=-=-=-=-=-=-=-=-=-=-=-=-=-=-=-=-=-=-=-=-=-=-=-=-=-=-=-=-=-=-=-=-=-=-=-=-=-=-

있는 그대로 옮겨온 글이므로 다소 어색 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