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MUJINism Know-How

돌스냅을 선택하는 방법 중의 하나.. (new ver)

by 무진군 2012. 4. 5.



원본글(출처) : http://blog.mujinism.com/1433 + 2012.4.3 내용 추가



이글은 돌스냅 작가님 선택에 애로사항이 있으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참고로 적어 보았습니다.

다른 작가님들을 선택 하시더라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일반적인 지식이기도 합니다^^



1. 선택하려는 돌스냅 작가의 사진성향과 스타일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만족도가 높습니다.

 보통의 스냅 작가들은 자신의 샘플사진을 공개 합니다. 그것은 의뢰자에게 기본적인 퀄리티에 대한 보고임과 동시에 정상적으로 작업이 시작되었다 혹은 끝났다를 알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작가의 성향이나 색감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가의 성향을 보지 않고 "추천"이나, 그저 단지 "유명한" 것으로 선택할 경우. 후회 할 수 있습니다.

(가족마다 어울리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작가는 후보정이 중시 되고 어느 작가는 구도... 어느 작가는 네츄럴 중시인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작가의 실력이 좋다고 해도 의뢰자의 성향과 다를 경우 마음에 안 들 수가 있겠지요?


2. 돌스냅 촬영자가 같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프리랜서 작가님들은 자신이 직접 나가는 경우가 있지만, 스튜디오인 경우 소속작가 마다 성향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럴경우 자신이 마음에 마음에 들었던 돌스냅 사진 스타일이 아닌 경우가 발생하여 후회 할 수 있습니다.

 꼼꼼히 돌스냅 촬영자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격 비교시 사은품 보다는 퀄리티와 원본의 장수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은품은 의뢰자(아이부모)가 직접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돌스냅 상품 구성만으로 가격을 비교하기 보다는 실제 작업 방식에 대해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보정이 안된 원본 같은 경우 무보정 상태의 사진이기 때문에, 인화를 하고 싶어도 퀄리티가 나오지 않아서 인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본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Jpeg파일이기 때문에 이후 보정을 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어느 스튜디오던 Raw파일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4. 촬영전에 돌스냅 작가의 조언을 귀담아 듣자.....

 보통 전문 스냅 작가들 같은 경우, 수십번 혹은 수백번 수천번의 작업을 했습니다. 그 상황에 맞는 의상의 색이나, 준비물을 챙겨 드릴 수 가 있습니다. 장소에서의 구도 및 촬영 방법 등도 의뢰자 보다는 더 능숙하게 알고 있습니다.(그러니 "작가"라는 이름이 어울리겠지요...) 결국은 조언일 뿐이겠지만, 그것에 대해 협조를 해 촬영을 할 경우 돌스냅 사진 퀄리티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스냅 작가의 장비 가격조사?

 딱 잘라 쓸모 없습니다. 1,2,3,4의 단계를 맞춰 확인을 하셨다면, 그 작가는 이미 의뢰자(아이 부모)의 스타일과 부합되며 퀄리티가 만족스러운 것입니다. 카메라 관련 장비의 가격은 수천 만원 짜리 부터 수십만원짜리까지 존재 합니다. 또한 렌즈역시 같습니다.. 좋은 장비와 나쁜 장비는 없습니다. 그 스냅작가의 스타일이 마음에 드신다면, 그 스냅작가의 장비는 그 작가의 "작업장비" 인 것입니다. 작가의 손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혹시 그 장비의 가치를 알고 계신다고 하더라도.. 미리 촬영의 결과를 예측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6. 스냅사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첨언...

 주변 지인 분들이 촬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저도 스냅 작가입니다만, 친척이나 지인의 돌스냅을 찍을 때는 무척 힘이 듭니다.
(지인이더라도 정식으로 의뢰를 받아 촬영합니다.) 제대로 촬영내용을 받게 되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계약하는 편이 편합니다. 될 수 있는한 촬영자가 지인이 아닌 경우 좋습니다.


 지인의 잘나온 사진 한장과 작가의 100장의 고른 퀄리티 어느쪽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고른 퀄리티로 많은 장수를 뽑아 낼 수 있는 것이 "전문가"이며 "작가" 입니다.


 보통 몇장의 사진과 수십 수백장의 사진과 비교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위의 단계에서 ok한 작가라면.. 이런 경우는 없겠지요.) 혹 시간이나 제가 아는 분의 잔치에 가서 한두장 찍어 주더라도 절대 지금 일하는 작가와 비교하지 말라 이야기를 합니다. 일하는 작가님을 무시하는 것이니까요.



7. 장소에 대하여...

 모든 장소에 대해 대부분의 돌스냅 작가님들은 평균적인 퀄리티를 내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스냅 작가님들 마다 피하거나 잘 찍는 곳이 있습니다. 장소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듣고 스냅작가님과 이야기 중에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에 대해 충분히 대화를 하시고, 유의 사항을 듣는게 좋습니다.


 많은 스냅작가님들은 굉장히 적응력이 빠르십니다.^^ 순간의 장면을 담는 분들이니 당연히 빠른 적응이 필요하겠지요? 장소에 대해서도 빠르게 재해석 해서 대처하는 능력등을 갖고 계신답니다. 혹시 처음 촬영이라 걱정되시는 분들은 샘플 갤러리에서 잘 아는 장소로 검색해서 제일 앞쪽 것을 보시면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물론 너무 옛날 사진은 소용 없겠지만요..)





=-=-=-=-=-=-=-=-=-=-=-=-=-=-=-=-=-=-=-=-=-=-=-=-=-=-=-=-=-=-=-=-=-=-=-=-=-=-=-=-=-=-=-=-=-=-=-=-=-=-=-=-=-=-=-=-=-=-=-=-

돌스냅 촬영에 들어가서...

=-=-=-=-=-=-=-=-=-=-=-=-=-=-=-=-=-=-=-=-=-=-=-=-=-=-=-=-=-=-=-=-=-=-=-=-=-=-=-=-=-=-=-=-=-=-=-=-=-=-=-=-=-=-=-=-=-=-=-=-


1. 사진작가와의 시간약속을 지키는 경우가 좋습니다.

 약속시간이 어긋날 경우 보통의 스냅작가들은 쫒기는 듯한 압박감을 받게 됩니다. 맞춰진 시간에 집중해서 찍는 것과 쫒기는 시간에 집중해서 찍는 사진은 무엇이 달라도 다릅니다.





2. 자신이 보았던 다른 작가의 사진의 스타일을 강요하지 않는다.

 강요하거나 이야기를 해보았자. 의뢰한 스냅 작가님이 아닌 다른 작가가 촬영하는 것은 "짝퉁" 그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 의뢰한 작가에게 '짝퉁'을 강요하는 것은 돈을 버리는 행위 입니다.

 의뢰한 스냅작가 스타일의 사진의 비율을 조정하는 경우는 대부분 좋은 결과물로 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뢰한 작가의 인상 깊은 컷이 있다면, 그런 컷을 많이 찍어 달라 하는 쪽이 좋습니다.


3. 사진을 남기는 것이 좋기에 사진 / 스냅 작가를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협조하는 편이 "예쁜사진"을 얻는 지름길 입니다. 결혼식 리허설 촬영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혹시 이때 더 예쁘게 웃을껄... 이라고 생각하신적은 없으신가요?^-^



4. 돌잔치에 한복을 입힐 경우..

 아이들은 체온이 어른보다 높답니다.. 최대한 얇게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사계절 동일) 아이가 더위를 타서 촬영 및 행사를 망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돌잔치 전에 입혀 보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돌잡이 행사 바로전에 입혔다가 끝난후 갈아 입히는게 아이에게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까칠까칠 하거나 너무 덥거나 해서 불편해 합니다.)


5. 머리숱이 없는 경우.

 머리띠나 모자를 씌우는 경우가 있는데 아이들은 머리에 무언가 올라가 있는걸 그닥 좋아 하지 않습니다^^.. 행사전 1달 혹은 그 이전 부터 익숙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가 더위를 타는데 습도가 높은 음식점(EX>샤브샤브)을 잡는 것도 그닥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그 상황에 모자까지 씌우면 아이는 무척 힘들어 합니다.



6. 아이와 부모와 떨어지는게 독사진이 예쁘게 나옵니다.

 안겨 있는 걸 좋아 하는 아이들 같은 경우 독사진 촬영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에게서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경우 독사진은 물건너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상시 아이와 떨어져서 놀아 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보통 돌잔치 이전 아이가 몸이 아팠을 경우 부모님들과 자주 안떨어질려고 한답니다..^^


7. 부모님 이외에 도와 주실 분들... 이 있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삼촌이나.. 이모.. 아이와 친한 친척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행사일 부모님들은 굉장히 바쁩니다. 인사에 행사에 여기저기 불려 다니고.. 힘듭니다.^^ 잠시라도 촬영을 쉬실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8. 아이가 잘 웃는 놀이를 알고 계신 경우 귀뜸을 해주거나 촬영시 그런 놀이를 하면 좋습니다.

 아이의 표정이 밝게 나옵니다^-^ 당연한가요? 돌잔치나 야외 촬영시 좋아 하는 장난감 등을 지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9. 아이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부모님입니다.
 작 가가 아무리 아이를 잘 다룬다고 해도,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부모님이란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나자마자 아이랑 친해 질수도 있지만.. 촬영 마지막까지 친해지기 어려운 아이도 있답니다. 가장 아이가 편안하게 생각하는 상대는 바로 가족입니다.



10. 마지막으로 요즘 가족모임이 대세 입니다.^-^
가족모임으로 소규모 돌잔치를 하실 경우, 촬영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점과의 협의가 먼저 될경우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또 한 소규모로 하더라도 돌상은 준비가 되는 편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촬영이 좋은 장소는 실내외의 모습이 다양한 곳이 좋습니다. 너무 실외에 치중을 하여 장소를 잡을 경우 날씨등에 의하여 촬영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많은 아쉬움을 남긴답니다.


=-=-=-=-=-=-=-=-=-=-=-=-=-=-=-=-=-=-=-=-=-=-=-=-=-=-=-=-=-=-=-=-=-=-=-=-=-=-=-=-=-=-=-=-=-=-=-=-=-=-=-=-=-=-=-=-=-=-=-=-

 보통의 돌잔치 행사를 준비하는 부모님 같은 경우 놓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하나 하나 준비를 하시고 체크를 하시면, 마음에 드는 사진과 추억을 남기실 수 있답니다.

 또한.. 작가에게 작업료를 지불하는 것은 "물건"이나 "재화"를 구입하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의 "능력"을 빌리는 값이랍니다. 흥정보다는 그 사진 작가분에게 원하는 좋은 사진을 뽑아 낼 상황을 만들어 주시는게 오래 오래 남는 좋은 사진을 만드는 방법이랍니다.(물론 위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시는 작가분에게 해당되는 이야기 지요.) - 사진과 추억을 작가님들과 함께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http://www.mujinism.com/7074
상품안내입니다.

Studio MUJINism의 촬영은 무진군이 직접 촬영하고 보정도 직접 합니다.
아이 아빠로써 버리는 원본만 그냥 덩그러니 드리는 것이 아니라, 촬영본 전체를 다 보정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보정시간이 한달+-@가 소요됩니다.(단, 형태 보정은 하지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의상같은 경우 평상복>드레스>한복>평상복 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드레스나 한복중 1가지는 생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평상복은 프린트가 되지 않은 원색계열의 옷이 예쁩니다.)


++) 보통의 부모님들께서 가끔 실수 하는게 "신발"의 매칭입니다. 한복/드레스(턱시도)/평상복 으로 3가지를 준비 하신 경우 어느 하나는 미스 매칭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점까지 파악을 해서 준비 하면 더욱 예쁜사진이 되겠지요?


+++) 가족은 드레스 코드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의상이 어울릴까?"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돌잔치전 거울 앞에서 가족들이 입고 한번 보시는 것도 좋답니다.^-^ 아니면 간단히 핸드폰으로라도 촬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상을 매칭시키는 것은 가족들이 직접 입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옷만 맞추시는 것 보다는 훨씬 구체적으로 검토가 가능하시답니다..


원본글(출처) : http://blog.mujinism.com/1433 + 2012.4.3 내용 추가



행복한 아이의 첫 생일을 치루시길 기원합니다.

Studio MUJINism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