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웹2.0의 공유는 자료의 공유인가? 생각의 공유인가?

by 무진군 2009. 3. 16.


부제:무진군의 블로그의 저작권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예전의 저의 글에도 적었듯CCL과 copyright는 분명 다른 것입니다. 둘다 저작권을 강조 하지만 조금은 성격이 다릅니다. CC라는것은. "스크랩 및 펌을 허락합니다. 단 표기된 규약을 지켜주시는 한도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입니다.

 copyright라는건 저작권을 뜻하는 것으로 어디에도 스크랩이나 펌을 허락한다 라는 뜻이 없습니다. 오히려, "경고" 입니다.함부로 글을 퍼가거나 스크랩을 할 경우 저작권을 행사 할 수 있다.. 라는 뜻이 내포 되어 있는 조금더 능동적인 표현입니다.

 copyright는 짧게 ⓒ로 표기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표기(ⓒ던 copyright던)가 되어 있을 경우 저작권에 대해 허락을 득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제글을 공감해주시고 맘에 들어하시고 다 좋습니다.
 하지만 무진군 같은 경우 예전에 올린 사진들이 모 사이트에 무단 전재가 되고 있고 그쪽의 사이트에는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자기들이 있다며 난리 친적이 있어 이후 경고적인 성격으로 오른쪽 버튼 금지와 copyright를 명기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래도 퍼가는 분들은 다 퍼가 십니다. 이런 저작권 문제를 제외 하고 원래 글을 쓴 사람이 내 블로그 외에 어디에도 글이 올라가는 걸 원치 않는다. 라고 표현할 자유 역시 그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최근은 퍼간 분들이 저작권을 새로 표기 하시더군요...^^

 당신이 만약 그글이 공감이 되고 맘에 든다 라고 하면, 왜 링크로 퍼가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자신의 블로그에 개진 하고 이런 글(링크로 소개가 가능합니다.)을 읽어서 나는 이런 생각을 했다 [각주:1]라고 떳떳히 못하며, 글을 전체를 스크랩 해가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은 "당신 글이 좋아서" 입니다. 이런건 그냥 이해 하고 서로 원만히 쪽지나 댓글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허나 얼마전의 엔젤메이커님의 글과 같이 원본글이 훼손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다른 제목으로 재 생산 되고 그로 인해 저작자의 피해나 동영상 같은 경우 등장인물의 정신적 피해 등등 생각보다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요.

 또한, 제블로그에선 copyright를 주장한다 한들 퍼간 사이트가 떳떳히(?) CCL을 달고 있는 경우[각주:2],
 "상업적 이용금지/개작금지/원작자표기를 하신다면 맘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는 CCL표기를 단다고 예를 들어 봅시다.
 그럼 그글을 먼저 처음 접한 분들은..^-^ 자연스레 퍼가게 될 것입니다. 그건 인터넷 상에서 벌어지는거고 무척 빠르게 퍼지게 되는 것이지요. 나중에 처음 글을 올린 분이 그로인해 피해가 발생 했을 경우 "손해 배상 청구 및 저작권에 대해 주장"을 하더라도 어찌 할 수가 없는 것[각주:3]입니다.

 원저작자는 copyright를 주장하고 퍼간사람이 규칙을 정해서 마음대로 퍼가는걸 허락한다. 라는건 어느나라 법입니까?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불쾌한 일이 아닐 수가 없게 되는것입니다. 누가 누구의 글을 이용을 허락한다? 인지도 우습습니다..

 자신이 블로그에 copyright를 주장하고 있다면 당연히 더욱 남의 글을 가져 올경우에는 명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원작자가 누구이며, 원본글은 어디에 있다 라고 말입니다. 그것이 동영상 클립일 경우에도 역시 마찬 가지입니다.분명히 이건 내가 작성한 글이 아니다 라는 걸 명기 시켜줘야 하고 저작자 표기를 해주는 것이 정상입니다.

 네이버의 오픈캐스트에 제글이 올라가 있는 것 같은 경우 링크를 통한 것이기 때문에 솔직히 네이버의 흑내까지 생각해 보면, 이용당하는 기분이라 좋진 않지만, 그래도 상관 없다 생각하는 것은 "원본글에 대한 주소제공" 일 뿐이니 괜찮은 것[각주:4]입니다.

 웹2.0은 공유가 기본이라고 합니다. 그 공유가 의견을 나눔으로 인한 생각의 공유가 되어야지 저작권을 파괴하는 공유가 아님을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는 원칙적으로 전체나 일부의 내용의 펌을 원하지 않습니다.
 비공개로 자신이 스크랩하는것은 괜찮습니다. 소개를 위해 퍼가는 것이라면 "링크"로 퍼가시기 바랍니다.

 제가 만든 글/그림/사진의 컨텐츠가 멋대로 다른 블로그/사이트 등에 올라가 버젓이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그 사이트가 상업사이트건 비상업 사이트건 간에 불쾌한건 사실입니다.

 관련 공지사항은 여기에 있으며 이는 2007년 8월 9일 이후에 작성된 모든글에 대해 제 권리를 행사 하는 것 입니다. 그 이전의 글에 대해서는 CCL을 표기 했기에 그 범주 내에서는 허락을 하는 의미 였으나 이후의 글에 대해서는 무엇을 막론 하고 글에 대해 저작권을 행사 합니다.(특히 사진 같은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연예인들의 음악이나, 영화, 이미 작가인 만화등만 저작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알고 지내는 만화 작가님의 이야기 중에 (퍼질대로 퍼진 이야기군요..)

"저는 당신의 팬입니다 당신의 그림이 너무 맘에 들어서 다운 받아 보고 있습니다."
와 다를게 없다는 것이지요..(너무 과격한가요?)

 만약 제가 쓴 글들이 나중에 출판이 되고... 제 글을 퍼간 분들에게 그 출판사가 "저작권"을 행사하면... ... 꽤 끔찍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글이 좋고 나쁘고.. 글이 X같고 못쓰는 글이라고 맘대로 퍼갈 권리는 없는 것입니다. 저작물의 퀄리티와 권리는 다른 문제이니까요.


 이글이 쓰여진 이유는 얼마전에 아는 분이 기사로 글이 스크랩 된 사건이 있었는데 그 기사의 내용이 멋대로 개작 및 변형이 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그게 거짓말이네 뭐내 해서 원래 블로그에 악플러들이 온적이 있었는데..
그분에게 심각한 욕설을 남겼다고 하더군요..=ㅅ=;.. 원본글은 멀쩡하게 적혀 있는데 그 기사가 잘못 되었음에도 불구하고.."수정해놨다"라던가 해서 문제가 생겼었답니다...(그 기사로 스크랩된 글은 또 퍼가지고 또 퍼가지면서 이미 개인이 손쓸수 없게 되버린 문제가 발생했었답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권 역시 소중하게.. 자신의 저작권도 정정 당당하게 권리를 나타낼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이런경우는 오히려 감사 합니다. 그것이 반대의견이던 찬성 의견이던 좋은 것이지요.. [본문으로]
  2. 이런 경우 굉장히 웃긴 상황이 벌어 집니다. 원작자는 게시를 자신의 블로그나 게시판등 자신이 작성한 곳 외에 이동되는걸 원치 않는다 해도 무단 스크랩 하신 분이 "CCL"을 달고 마음껏 이용하세요.. 라고 하면..^-^ 구태여 제가 예를 들필요도 없겠군요. [본문으로]
  3. 이럴경우 법적인 제제가 포함 되겠습니다. [본문으로]
  4. 링크제공일 경우입니다. 그래서 뉴스나 신문 기사 같은 경우 스크랩이 필요할시 저는 링크로만 제공을 합니다. [본문으로]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