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블로그를 닫을 때도 여러가지를 생각해야 한다.!

by 무진군 2008. 3. 24.


 아무래도 이래저래 소문으로 듣고 해서, 예전에 사라진 모 인기 블로거의 주소로 들어가 봤는데, 왠걸 주인이 바뀌어 있다.-게다가 포스팅 내용도 전혀 다르다.

 사실 바뀐 주인이 어찌 운영을 하든가 알바는 아니지만, 익명성 덕에 자신이 누구인지 숨겨 버리면, 예전 블로거의 탈을 쓴(?) 다른 블로그가 탄생하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혹은 원한 관계에의한 전블로거의 명예 실추를 목적으로 하는 안티 블로거- 이번사건은 아니지만, 충분히 발생할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주: 악의를 가진 블로거라면 아마 스킨도 똑같이 하고 전블로거"행세"를 하면서 안티 활동도 가능하다 생각한다.=ㅅ=;..

 다음은 예입니다. 상기 블로그 주소의 전주인/이후주인인 블로거 분들과는 하등 상관이 없는 '예'일뿐입니다.

 티스토리 같은경우 블로그 주소 생성시에, 유예 기간을 두는 것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든다. 사라진 블로거의 주소 같은 경우 1년간 유예기간을 둬서 생성을 못한다던가,
"삭제된 블로그 주소입니다" 보다는 "누구 누구님이 삭제 하신 블로그 입니다."로 변경 되어서 언제까지 재생성을 할 수 있는지 표기가 되었으면 한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닫는 이유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다들 나름대로의 이유를 갖고 있고, 보통 삭제시에는 좋은 기억이 아니어서, 새로 다시 시작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자신의 블로그였던 블로그 주소에 들어가 보니 바로 다른 분이 재 생성을 해서, 자신인척 운영하거나, 혹은 이야기를 해준다고 해도,
오해를 살 만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확실히 "블로그 주인이 삭제를 하여, 혹은 무슨 이유로 정지가 되어 얼마 후에나 재생성이 가능하다."라고 표기 해 주는건 어려운 부분은 아닐텐데. 혹 새로 블로그를 만드시는 분이 그전의 주소 사용자가 큰 사고를 쳤을때, 고스란히 그 사고까지 물려 받게 되는 것을 방어 해주는 장치로라도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일이다 라고 생각이 든다.

티스토리는 현재까지 발생된 것들은 일단 차지 하더라도 제도 도입을 서둘러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필자가 1년이라 말한 것이 너무 길다 할 수 있겠지만,6개월은 좀 짧다 생각이 든다.)또, 전 블로거가 불만이 생기는 경우인 경우(자신의 주소를 물려 받은 분이 전블로거의 안티라던가.)라면, 그런 사건 이전에 닫을 블로거 자신이 자신의 블로그가 닫힘을 알릴 의무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해서 라도 말이다.
(삭제시에 기존 RSS및 메타 블로그에 자동으로 알림으로 게시가 되도록 하는 것도 좋을듯 하다.-삭제시 마지막포스팅을 강제적으로 넣을 수 있게 하는 폼을 넣어서 넣었을시에만 삭제가 가능하게, 또, 해킹등에 의해 삭제가 되지 않도록 메일로 알려주도록 하면 더욱 좋겠다.)

오랫만에 티스토리에 바라는 글을 적어 본 듯 하다..^^;.
도메인 관리를 잘해야 겠습니다. 물론 그 도메인 자체가 자신과 같다라는 생각을 갖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말입니다^^:. 앗차 하는 경우 이글에서 처럼 꼬이는 경우가 발생이 가능하겠더군요..=ㅅ=;;;

-물론 저같은 경우는 그닥 인기인이 아니므로.^^:. 위의 것이 기우겠지만요..(정말?)


추가 사항
 사실 도메인 구입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라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tistory와  다음의 하위 블로거 로써(도메인과는 다르게 여러가지 제약-사회적/관습적 등등의 제약,불법도 안되는 군요.) 제약을 받는 만큼 이정도는 '서비스'로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 주인이 삭제를 하여, (혹은 불법 블로그로 정지가 되어) 얼마 후에나 재생성이 가능하다. 이런 표기가 되어야 이후 주소를 만드는 분도 재수없게(?)범죄자의 블로그 주소등을 이용하지 않지 않을까요? 혹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블로그 주소와 같아서 악플(그사람에겐) 폭탄을 맞는 일도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메인은 서버에 도메인이 연결되면서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만, 확실히 이런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른 부분이겠지요.

 작은 제안을 하자면, 따로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간단한 저런 메세지 정도는 표현해 주는게 더 좋지  않을까?라는 작은 생각합니다.(없다고 해서 잘못되었다! 는 아닙니다.^^)

2008.03.25 19:51분 수정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