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MUJINism Know-How

빛갈림을 위한 cross filter #1

by 무진군 2011. 1. 20.




 크로스 필터는 그 종류와 사용정도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곤 합니다. 일반적으론 크로스 라인의 갯수에 따라 바뀌곤 하는데 4방향으로 나뉘는 cross filter와 6방향인 snow cross filter 그리고 8방향인 sunny cross필터로 나뉩니다.


ⓒHoya

 

 사 실 유리알에 기스가 난 방향으로 난반사를 일으켜 빛 갈림을 만드는 구조입니다만, 조리개를 조이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셔터속도를 빠르게 해서 빛갈림을 만들수 있습니다.(이후 설명이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조리개를 조인것 보다는 셔터속도가 빠르다는 의미 입니다.)


 

 사진에 있는 필터는 둘다 snow cross필터로 가격차가 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저가 필터인 massa와 kenko 필터의 차이는 가격만 있을까요? 답부터 이야기 하자면 "그렇지 않다." 입니다.


 많은 분들이 크로스 필터는 간단히 OHP필름이나, 유리알 필터 저렴안 것을 구입해 커팅을 해서 자작 필터를 만들곤 합니다. 물론 그것도 방법입니다. 사실 커팅 면에 의해서 '난반사' 가 일어 나는 점은 같다 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단면을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난반사의 정도는 저 홈부분이 얼마나 깊게 그리고 폭이 얼마나 되느냐 에 따라 달라 진다고 할 수 있으며, 균일하고 얇을 수록 좋은 빛 갈림을 만들어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이 투과 될 경우에는 저 홈의 부분에 따라서 굴절과 빛이 홈을 따라 흐름에 따라 빛의 갈라짐의 길이가 결정 됩니다. 위의 도식화 된 이미지 두가지 만으로도 자작 필터나 저가형 필터인 경우 좋은 퀄리티의 사진이 나오기가 힘듭니다. massa의 필터 같은 경우 사실 그러 했습니다. 상위 필터의 가격대비 성능을 미루어 볼 때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서 구입이나 사용의 결정을 해야 겠지요.


     



 필터 구입시 확인 방법입니다. 사실 눈으로 보기엔 확인이 힘듭니다.. 그럴경우 필터를 눈 가까히에 대고 강한 광원을 볼 경우 어느정도 빛이 찢어지는 지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형광등류 보다는 사진에 보여지는 것 처럼 핸드폰이나 led 전구를 보는 것이 확실 합니다.(주로 크로스 필터를 사용 할 경우 겨울 시즌의 꼬마전구류에 사용 하게 되니까요)


4pt / 6pt / 8pt의 선택은 자신의 작업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되며, 촬영 카메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필터다 보니 촬영시 어느정도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다소 발생 할 수 있는데, 그점에 대해서는 2번째 강좌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011/02/17 - 빛갈림을 위한 cross filter #2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