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MUJINism Know-How

DSLR 중고바디 구매 하기..

by 무진군 2018. 10. 28.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체크 포인트 이므로 신경 안 쓰시는 분들은 패스해도 좋습니다.


 중고 거래 때는 꽤나 신경 쓰이는 것들이 많고, 음...잘 모르는 부분들이 많은데 뭐.. 일단은 기준은 DSLR로만 말씀을 드립니다. 어차피 중고구매 방식을 이야기 하면, 많은 분들이 그럼 컴팩트나 미러리스 도 같이 이야기 하는데 공통 사항은 몇가지 같습니다. (이 정도만 통과해도 스트레스는 적게 받습니다.)

1. 제품 하단에 KC마크를 찾습니다.(정식 수입품 확인- A/S등에 할증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

2. 각 나사에 기스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A/S센터에 들어간 경우 필히 기스가 납니다.)
-확인 시 물어 보시는게 좋습니다. (차량으로 말하면 사고 차량과 같은 급.. 단 펜탁스 같은 경우 K-1이 markII업글이 된 경우 보드 교체로 인해 기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외관 확인-찍힘 긁힘이 있는지 확인 없어도 2번에 기스가 나면 내부에 뭔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있습니다(센터에 많이 들어간 바디일 수록 개인적으론 신뢰 하지 않습니다)

4. 마운트부에 평평한 카드(신용카드들은 오래 쓰면 휘니까요, 간단히 스벅등에서 만나면 새 스벅 카드를 발행해서 마운트부에 올려 놓습니다.)를 이용해서 평행 상태 확인
-펜탁스는 단자가 마운트부에 있기 때문에 확실하진 않지만, 니콘 캐논등은 확실히 체크 가능합니다. MF모드에 렌즈 체결 버튼을 누른 상태로 카드가 잘 밀착 되는지 봅니다. 보통 센터에선 유리판으로 합니다. :)

5. 렌즈를 연결 AF/MF 연결 상태 버튼부 이상 확인을 합니다.

6. 양해 후 MF상태로 흰벽에 iso 100 / f16이상으로 핸드헬드 촬영을 합니다. 먼지 확인(습식 먼지가 있을 경우 골치 아파 집니다.)
- 먼지가 확인 될 경우 블로어나 먼지제거를 돌리고 다시 한컷 촬영합니다. 위치가 변하거나 사라지면 ok.. 습식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7. 스팟측광으로 밝은곳 어두운곳 흰색/어두운색에 반셔터를 해서 노출 측광이 문제 없는지 봅니다. 

8. 플래시 슈의 오염정도를 확인 합니다. 대부분은 손으로 닦아도 닦아 집니다.

 이상의 내용이 확인이 끝나고 만족할 경우, 서로 서로 약속한 금액을 지불하고 가져 옵시다. (이상이 발견되거나 혹은 판매자가 이야기 하지 않은 내용이 있을 경우 정중히 구입을 거절 하거나 다시 협의를 봅시다.) 그냥 깎아 달라 하는 진상은 하지 맙시다..


번외.. 패널을 통한 해상력 체크를 할 줄 아는 분들 같은 경우 4번을 패널 촬영으로 하셔도 됩니다.. :)


뭐 이건 개인적인 것이고.. 저도 수리 이력이 있는 바디들이 몇개가 있어 평생 제품을 무덤으로 데리고 있을 생각이라.. :) 맘편히 데리고 있습니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