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

자꾸 풀프레임으로 바꾸라 하지마세요

by 무진군 2010. 7. 14.



쓰잘데기 없이 무진군에게 자꾸 풀프레임을 써야 사진좀 찍는거 아니야?
라던가, 프로가 풀프레임 써야지.. 라는 드립치는 분들.. 그러지 마세요...


풀프레임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몇가지와 상식을 정리해 줄테니 이걸 읽어 보길 바랍니다.



1. 계조와 DR이 좋다?  >  5pro는 크롭바디다... 5pro의 DR를 넘어서는 풀프레임 바디는 많지 않다..
 개인적으로 풀프레임 바디를 사용해본 바로는 '기분'이 꽤 좌지우지 한다.. 결국 메이커의 장난에 의한 것.. 물론 RAW의 데이터 비교를 하면 좋긴 하나.. 월등하다 라고 말하기는 좀 무리가 있다 볼 수 있다.(DP의 리뷰에 보더라도 FF바디가 압도적으로 좋다 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현재 DR로 탑은 후지 계조의 탑으로는 코닥의 바디가 잡고 있다는건 부인 하기 어렵다. DR로는 아이러니하게도 크롭바디, 계조로는 FF이지만.... 압도적인 코닥의 계조능력을 제외하고는 다 도토리 키재기..=> 이래서 이런 이야기 자체가 메이커의 말장난이 아닐까 생각한다.) 심지어 중형인 페이즈원도 DR에선 까일때가 있다..=ㅅ=;.. 어차피 큰 영향을 주는 문제는 아니지 않을까 싶다.


2. 심도가 얕다 >  소위 말하는 아웃 포커싱?..(정확한 용어로는 아웃 오브 포커싱)이 잘 된다.. 다만.. 그로 인해 핀이 안맞는 경우가 발생 하기 때문에 판형이 깡패다 라는 부분에서 손해 보는 것은 크롭이나 판형이 작은 바디에 비해 같은 심도를 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조여야 한다.. 그럼?... 셔터 속도가 떨어진다... 이상!
(반대로 크롭바디는 심도가 깊어 배경날림이 힘들다.. 다만 풀프레임보다는 같은 결과물로써 조리개 수치를 더 열수 있게 된다. 결과>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2의 요인상 고iso를 필요로 한다.... 다만 이점은 판형이 크기 때문에(수광면적이 넓어) 노이즈에서는 확실히 이득을 본다. 다만 바꿔 이야기 하면.. 크롭 바디인 경우 풀프레임에 비해 저감도로 같은 심도 촬영이 가능하다는 잇점이 있다.

4.  화각에서는 확실히 이익.. 이점은 광각에 한해서 이다. 크롭바디는 16mm 풀프레임에서 24mm가 같다라고 치면(1.5배 크롭) 단점은 크롭 바디는 어디까지나 '화각'의 특성에서 같다 뿐이지 16mm의 렌즈 특성을 그대로 안고 가기 때문에 왜곡차가 발생을 한다. 다만.. 풀프레임 지원 렌즈를 쓸 경우 가장 엑기스 부분인 중앙부 선예도만 취득한다...=ㅅ=;..

5. 4의 이유로써 크롭바디는 실내 촬영시 화각상의 손해를 본다..(수평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워 진다.->1.5배의 광각을 더 써야 하기 때문에..)

6. 프로사진가가 풀프레임 바디를 쓰는 이유는 캐논/소니/니콘인 경우 "플래그 쉽" 이기 때문이다.. 플래그 쉽은 상당히 강력한 편의성을 제공 하는데 그점은 풀프레임 바디를 생산하지 않는 펜탁스나, 올림푸스의 플래그 쉽 역시 각자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 사용하기 편하면 하등의 이유가 없다.

7. 고감도 저노이즈.. 이점은 물리적인 부분인데 판형이 깡패다 라는 말은 여기서 나온다.. 바디내 프로세스로 처리의 한계가 발생하는 물리적인 빛을 받아 들이는 면적 자체가 크기 때문에 유리 하다.. 단 여기서 화소를 뻥튀기 해서 고감도 저노이즈에 실패한 대표적 메이커로는 소니가 있다. 고감도의 최강으로 치는 니콘의 D3s같은 경우(사실 괴물) 같은 판형에 화소를 줄임으로써 노이즈 리덕션에 이득을 본점이 없다 하지 않을 수 없다.


끝으로..
 판형에 대한 환상보다는 현재 자기 바디의 장단점을 생각해 성능을 사용함을 극대화 시키는 쪽이 낫다... 풀프레임이 장점만 있다면, 크롭바디는 애시당초 가격이외의 메리트 밖에 없는 APS-C의 그렇게 많은 라인업이 발생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크롭바디 라인의 플래그 쉽이라던가..(캐논의 7D/니콘의 D300s등)가 존재 하는 이유는 위와 같아서 이다.(뭐 접사에 대해 유리하다 등이 있지만. 그건 위의 2의 이유이기도 한데..풀프레임 바디 같은경우.. 셔터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플래쉬등의 기타 장비들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발생한다.)
 

 반대로 조명을 쓸 경우 풀프레임은 노출을 떨어 뜨리면서 배경흐림이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같은 화각과 구도로 작업을 한다면 말이다.) 풀프레임은 광각시에 지면에 붙어 찍을때도 유리!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