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

K-X를 바라보는 K-7의 유저의 생각...

by 무진군 2009. 11. 6.


K-x는 K-x대로 훌륭하고 K-7은 K-7으로써 좋은 바디 입니다..
결국 K-7은 EOS-7D의 시야율 이야기에서 신나라 등장해 주고 있고..
엔트리급의 괴물로 K-x는 이야기 되고 있으니까요...




 먼저 이글을 쓰기 시작한 발단... 펜탁스의 프라임 엔진이 소니의 센서와 더 잘어울린다.. K-X는 하극상 모델! 이란 대화.. 구태여 왜 삼성 센서를 플래그 쉽인 K7에 넣었는가?.. 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삼성과의 노예 계약이라는 둥.. 샘플이 더 좋다는둥(KX가 K7보다)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얄미운 삼성을 뭐 좋게 봐주고 싶진 않지만.. 자사의 플래그 쉽이란 위치는 최대한 없는 성능도 짜내어서 보여줘야 하는 위치의 물건입니다. 과연 허접한 삼성 센서라면 자사의 플래그쉽이란 명칭을 쓰는 곳에 쓸리가 없다. 가 결론입니다.

 결론은 최근에 장노출시 들어나는 "표현문제" 부분은 펜탁스의 소니 센서를 쓰는 바디들에게 공통적으로 조금씩 들어나던 문제이니 "소니 센서의 특색" 정도로 생각하는게 좋지 않을가 싶습니다.

 관련 글에도 댓글을 남기긴 했지만, K-x가 공개 되고 훌륭한 스펙에 좋은 바디로 인식되고 인기를 끄니 좋습니다..

 다만 요즘들어 신제품 출시마다 펜탁스가 잡음에 시달리는건 매니아적인 입장에서도 그닥 좋진 않습니다만, 배터리문제 같은 경우도, 아직 결론은 안났지만, 펌업정도나 혹은 충전기 문제(과거 모 사이트에서 공구로 구입한 충전기를 구입한 분이 계신데 결국 한번쓰고 갖다 버린 사건...=ㅅ=;..이 있었습니다.)로 결론이 날 듯 합니다.

 K7초기 출시때는 밴딩 크리..=ㅅ=;. 펜탁스도 여기서 끝나는 구나 싶었는데 바로 펌업으로 조치해 버리는거 보고 황당했죠.. 하드웨어 문제일꺼라 생각했는데 말이죠..ㅋ

 문제는 사실 있습니다.. 센서부분의 소니 센서를 쓰면서 발생되는 문제 말이죠.. 샘플 사진으로 K7의 하극상 바디라고 이야기 나오는 경우는.. 솔직히 이제는 끝나 버렸죠.. 더 이상은 하극상 바디 이야기가 나올수 없는 상태 까지 치닫고 있습니다.

 펜탁스에서도 "엔트리급 모델인 K-x"라고 말을 하는데, 엔트리급vs플래그쉽.. 은 애시당초 체급이 다른 상황의 비교이지요.
 결국 K7의 샘플사진보다 KX의 샘플사진이 좋다 라고 하면 K7의 샘플사진 찍는 사람을 바꾸던가.. 아니면 같은 날 같이 찍어서 비교를 하지 않고서는 의미가 없다는 사실 대부분 알 수가 있지요...

 노이즈 억제력이 KX가 더 좋다고 합니다.. 음............... 글쎄요.. 1.03버전을 기대 해 보고 있습니다 크로스 프로세스랑 말이죠.. 가격차가 이미 2배정도 나는 KX와 K7이다 보니, 그정도 서비스는 들어가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예측합니다. (센서보다도 결국은 프로세서에서 어찌 처리 해 주느냐가 NR쪽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프라임2의 최초 바디인 K7와 두번째 바디인 KX... 그사이에 노이즈 안정화가 어느정도 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꺼 같기도 합니다.ㅋ)

 중요한 것은 요즘도 위태 위태한 펜탁스의 향후 입지 문제 인데, Kx는 매각설이 솔솔 나오는 중에 연말에 피치를 올리는 용으로 나온게 아닐까 추측 합니다. 다시말해, 원래는 더 비싸게 나올 바디인데.. 연말에 실적공개 등에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여야 좋은 가격을 받거나 혹은 호야에 남더라도 입지가 좋아 질테니.. 무리해서 가격을 낮추고 박리다매 식으로 쏘아 붙인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그가격에 이정도 성능이란건... 획기적이니까요.. -그만큼 좋은 바디 입니다.)

결론은 어느 회사던 "하극상 모델"은 없다 라는 겁니다. 결국 조금은 무언가 빠져서 불편하게 만드니까요.
또한 모든 샘플은 믿을게 못된다. 라는거지요.
후보정을 한다는 뜻이 아니라, 사진은 빛을 담는 것입니다.
DSLR은 그 빛을 DATA화 하는 것이지요.. 결국 그 상황에 따라 노이즈 양도 변화가 생기고.
고스트 억제력 등도 예측을 못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필터를 끼고 안끼고 등등...
그 변화는 사실상 무한에 가깝기 때문에, 샘플끼리 비교해서 이게 좋고 나쁘고는
겨우 해봤자 몇가지 외엔 확인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 맞습니다.

같은 장소에 같은 렌즈에 같은 바디로 똑같이 세팅하고 같은 시간에 찍어도..
날씨에 따라서도 변하기 때문에 사진이 달라지는 것이니까요.

결국은 스펙상으로 맘에 들면 지르는게 맞다. 그래도 엔트리 중급기 플래그쉽은 그 차가 확실히 있다.
(쓰면 쓸수록 차이가 느껴지게 되지요.)
결국 가격대 성능비로 볼때 불편함을 감수해도 괜찮다 하면, 하극상 바디가 되는거고.
불편함이 있으면 안되는 기동형 일을 할 경우에는 당연히 상위 바디로 가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이제 펜탁스는 K7의 프라임2가 iso억제에 따른 펌웨어를 내주는게 순서이고..
다음엔 645그리고 FF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젠 FF지원 렌즈들이 서서히 줄고 있기 때문에.. DFA*등이 등장해 주지 않을까 싶네요..ㅋ


엔트리vs플래그 쉽은 엔트리에겐 너무 가혹하고 플래그 쉽에겐 굴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 이유가 있어 세상에 나온것입니다.. 그 둘(K-7,K-X케이형제)은..(응?)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