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사진 이야기/MUJINism Know-How

TIP] PTLens 프로그램을 통한 삼양 14mm의 왜곡 편집의 유의사항^^

by 무진군 2016. 3. 16.


이글은 slrclub.com에 2012/03/19 17:30:07에 작성한 글로 그대로 옮깁니다.(다소 말투가 달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거 참 애매한 왜곡 이야기를 올립니다^^

광각이 왜곡이 없으면 참 재미가 없지요.. 하지만 삼짜이쯔라 불리는 삼양의 렌즈도 왜곡이 물결 왜곡이라 참 이야기가 많습니다.
특히나 호불호가 갈리구요..

왜곡과 교정에 대해서는 NEPO님의 사용기 덕에 알게 되었습니다.(삼양 14mm)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review&no=34671

그리하여 저도 손을 대 보았는데요.. 보통 raw촬영을 하고 lightroom에서 보정하면서 crop을 처리를 하곤 하는데..
이프로그램(PTLens)의 성능은 최고 입니다만.. 문제라면 문제인 것이. raw파일은 인식을 못합니다. jpeg만 인식을 하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crop을 하고 나면 센터가 틀어지게 되는데(rotate도 마찬 가지입니다.^^) 그다음에 PTLens를 사용하게 되면 센터를 못잡는 문제가.^^:.

그리하여... 14mm를 사용할때는 raw->crop및 rotate금지 jpeg변환->PTLens사용 왜곡 보정-> crop을 해야 정상적인 왜곡 보정 수치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왜곡 보정 전.





왜곡 보정 후.



추가했어용.. 움짤! 보고 계시면 변화 됩니다..ㅋㅋ


펜탁스 마운트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셨으면 좋겠구요.(광학적 성능및 왜곡은 동일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위의 사진도 APS-C바디로 촬영이 된것이니까요^^:. 같은 1.5x 1.6은 아닙니다.ㅋ)
좋은 프로그램을 알려 주신 NEPO님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