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모니터를 LED모니터로 정정 합니다.


읽기전에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할 것입니다. (꼭 숙지해 주세요.)


1. 모든렌즈가 주변부가 깨끗히 나오진 않습니다.^^;. MTF차트 및 원래 렌즈 사양(성능)에 맞추어 보시길 바랍니다.

2. 10여장 이상 촬영을 해서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3. LCD모니터는 1/60초 이하로 셔터 속도를 맞추어서 촬영하시길 바랍니다.(LED모니터는 노출만 맞추시면 됩니다.)

4. 가장 주목 해야 하는 것은 모아레가 한쪽으로 쏠려 있을 경우 문제가 됩니다. 모아레가 주변부로 갈수록 상하좌우 비슷하게 사라질 경우, 해상력은 정상 렌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물론 원래 MTF차트및 렌즈 성능이 월등한 경우는 당연히 전체가 모아레 천지여야 합니다.^^)

5. 600만 화소 바디로는 해상력이 나간 상황이어도 깨끗하게 나옵니다..;ㅂ;/ 1200만 화소 이상 카메라일 경우에 확실히 아실수 있습니다.

6. 오히려 AA필터가 있을 경우가 더 확실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7. 밝은 렌즈여도 최대 조리개 말고 3,4스탑정도 줄이거나 2.8 이상에서 점검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을 숙지해 주시고 읽어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뱀다리를 하자면, K-3에 해상력 부분에서 HD 리밋류와 40XS에 대해서는 K-3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결과물의 상태가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풀프레임과 해상력이 이후 더 올라갈 것을 생각해 보면, 조금 달라 지겠지만, 여전히 SMC코팅의 단렌즈 라인이 K-3에서 니콘의 D800라인 + D렌즈 조합의 충격적인 결과에 비해서는 정상렌즈이며, 핀이 잘 맞을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과연 극단적인 주변부의 결과물에 이정도 결과를 뽑아주는 렌즈가 현 카메라 시장에서 몇개나 될까 의문 스러울 정도이긴 합니다.

위의 리뷰에 쓰인 렌즈는 40mm 3종류와 15mm 이며, 사용 바디는 *istDS(600만화소) K20D(1200만 화소) K-3 (2400만 화소) 입니다.



추가: 완벽한 수직이 아니더라도, 모아레및 해상력에 문제 생긴 부분을 억지로 맞추면 나머지 부분이 틀어지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해상력 점검에는 큰문제가 없습니다. 모아레는 패턴에 의해 생기는 것 이기 때문에, 도트 피치에 의한 모아레 확인이 가장 명확하다고 생각이 들기에 LCD 모니터를 통한 해상력 점검을 하는 것이 차트가 없을때 보시기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핀점검은 모니터를 기울여서 해서 모아레가 생기는 구역 부분이 핀이 맞는 것 이랍니다.^^(참 쉽죠?)




추천에 힘이 납니다. 감사합니다 :D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당신의 상콤한 트랙백과 댓글이 무진군의 블로그질에 비타민이 됩니다 '_'/
Trackback(0) : Comment (2)

당신의 소중한 댓글에 감사 합니다.

  1. ㅋㅋ 저도 가끔 제 옛날 K100D Super로 모아레 체크로 핀이 문제가 있나 많이 해봤는데...
    모니터에서는 핀이 잘맞는데... 사물을 찍으면 자꾸 후핀이.. .T.T

    역시 부족한것은 제 실력이였어요. 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