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진군의 아스트랄 세계

저는 디워를 못봤습니다.

by 무진군 2007. 8. 10.


전혀 못봤다. 보고 싶은 다른 영화도 볼시간이 없고 여건도 되지 않는다..=ㅅ=;;;

.... 필자가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어제의 100분 토론건 때문이다.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토론의 모습이 현 대한민국의 주소인듯 해서 이다.

 일단. 진중권씨 이야기 부터 해보자.
 맞다. 평론가는 필요하다. 평론은 당연히 존재해야 하며 욕먹어야 할필요도 옹호할 필요도 없다. 다시 말해 영화는 영화일 뿐이고 평론은 평론일 뿐이다. (진중권씨의 평론에 대한 동의 및 반대는 필자가 반드시 영화를 보고 다른 포스팅으로 할 생각입니다.)

 말잘하고 똑똑한 분인 줄 알았는데 평상심을 잃는 어제의 모습은.. 실망이었다.
 300과 비교한 이야기는 필자가 디워를 못봤기에 알수는 없지만, 그럴수도 있다 싶다. 화를 내지 않기 위해 웃는 모습도 좋다. 하지만 누군가는(혹은 누구나) 평론을 해야 된다라는 주장을 꼭지가 돌아서 했다 라는 것은 좋은 분석과 주장임에도 불구하고 그 주장을 뒷받침을 못하는 듯 보였으며, 마지막에 제가 틀린말 했습니까? 라는 식의 반문은 실망을 뒷받침 하기에 충분했다.

 김조광수씨는 ㅡㅡ;;; 할말이 없다.. 미안한 이야기지만, 자신의 주장을 미화해서 돌려 이야기 하는데 대단한분. 스토리가 부족한데 충무로의 스토리 작가와 함께 하면 어떻겠느냐?
라는 식의 말은.. 필요가 없다.. 심형래씨와 같이 이야기 해보고 협의 하면 되는거지 자신의 충무로 팀에 대해 올리는 듯 해서 보기 안좋았다.

 하재근씨는 그나마 평론으로써 괜찮습니다. 애국주의로 가는건 우려할 부분이나, 앞으로 영화 발전의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 라는 의견이었는데 주장이 약했고

 김천홍씨는 있는줄도 잘모를 정도의 상황...

토론
[명사]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
의견을 모으고 협의를 하는 과정이다.
-뭐 좋다. 일방적인 싸움 구경 정도의 의미 밖에 없는 어제의 토론은 소모전의 양상까지 띄고 있었다. 이게 뭔가?

 또한 MBC의 100분 토론도 난감한 제목이었다. "디워, 과연 한국영화의 희망인가?"라는 제목은..  뭐란 말인가.. 그냥 영화일 뿐이고 아직 결론이 나지도 않았다. 혹, '희망인가?'라는 주제에 디워의 마케팅 성공 방법과(필자는 디워의 마케팅의 일부인 호소성 마케팅은 정말 싫다. 이게 뭔가?) 앞으로의 영화 발전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 져야 하는게 맞을듯 보이는데 상영중인 영화를 게다가 반대 입장이 되는 패널을 각각 2명씩 짝지어 놓고 "싸워라!" 라는 식의 상황은 아닌듯 하다. 또한 진중권씨의 말실수인 "황우석.. 아니.. 심형래씨의..."라는 부분은 예전 황우석 사태의 재림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본인은 소위 말하는 황빠도 황까도 아니다. 그냥 그런 사람이 있었구나 정도의 생각을 하고 있었던 사람이다. 대한민국이 두개의 이무기로 변해 서로를 물어 뜯고 있다라는 생각이 든건 혼자 만의 생각이었을까? (이것은 토론 보다 보니 다 알게 되어 버렸다..;ㅂ;)/

 필자도 영화를 보고 어떤식의 생각을 할지 모르겠다. 허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느끼는 보통의 생각을 할 것이란 생각을 한다.

 조금더 성숙한 토론 문화의 정착은 앞으로도 한참후에나 벌어질 일 같다는 생각이 들며 씁쓸한 마음에 브라운관을 응시한 밤이었다.


Copyright MUJIN(JeHyuk.Lee) ALL rights reserved.
단, 캡쳐 이미지 및 펌 동영상은 그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외에 허락 받지 않은 곳에서의 게시를 금합니다.
Posted by 무진군

댓글